덴버 너기츠의 니콜라 요키치가 만장일치 MVP 수상을 앞두고 있나요?
2023년 챔피언인 덴버 너기츠는 지난 18개월 동안 무관심했습니다. 작년 정규 시즌을 순항한 끝에 NBA 파이널까지 진출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의 초석 니콜라 요키치는 외로움 속에서 세 번째 MVP 타이틀을 차지했습니다. 24-25 시즌 초반 너기츠가 고전했지만, 요키치는 역대 최고의 한 해를 보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해 세르비아의 대규모 캠페인에서 가장 놀라운 점은 너기츠가 깊이 면에서 가장 얇은 스쿼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스쿼드 깊이는 불과 12개월 전만 해도 그들의 주요 강점 중 하나였습니다. 안전놀이터 공격뿐만 아니라 수비적으로도 많은 부담이 조키치의 어깨에 달려 있기 때문에 조키치의 수는 천문학적인 도약을 이루었습니다. 조키는 이번 시즌 10경기 동안 평균 30점 트리플 더블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시즌을 모든 것에서 돋보이게 하는 통계는 조키가 코트에 있을 때 너기츠가 NBA 역사상 가장 높은 공격 평점을 받고 있고, 조키가 코트에 없을 때는 NBA 역사상 가장 낮은 공격 평점을 받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만장일치 MVP 시즌은 단 한 번뿐이며, 2016년에는 스티븐 커리가 바로 그 해였습니다. 워리어스는 그 해 NBA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규 시즌 팀이었고, 커리는 평균 45%의 깊은 곳에서 30일 밤에 매끄러운 슈팅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 조키치는 73승 9패의 더빙에서 뛰는 것이 아니라 29세의 세르비아 선수가 뛰면 완전히 변하는 고군분투하는 너기츠 라인업일 수 있습니다. 조커의 슈팅 스플릿은 한 해 동안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평균 29.7점, 13.7리바운드, 11.7어시스트를 기록하며 3점슛의 56%를 성공시키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놀랍습니다. 이 수치를 고려하면 샤킬 오닐의 PPG 최고 시즌은 평균 29.7점을 기록한 99-00이었습니다. 팀 던컨의 RPG 최고 시즌은 2승 3패, 크리스 폴의 APG 최고 시즌은 7승 8패 평균 11.6어시스트였습니다. 한편 니콜라 조키치는 이 모든 기록을 단 한 시즌에 혼자서 경신했습니다.